2021년도 2회차 국어기출문제풀이

1번 문제

정답: ① 자신을 낮추어 겸손하게 말하고 있다.

문제

다음 대화에서 영호의 말하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지문
선생님: 영호야, 이번에 낸 소감문 정말 잘 썼더라.
영호: 아닙니다. 아직 여러모로 부족합니다.

보기:

  • ① 자신을 낮추어 겸손하게 말하고 있다.
  • ②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며 말하고 있다.
  • ③ 대화 맥락에서 벗어난 내용을 말하고 있다.
  • ④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여 칭찬을 하고 있다.

문제 풀이

문제 분석과 해결 과정
선생님은 영호가 쓴 소감문에 대해 칭찬하고 있습니다.
핵심: "이번에 낸 소감문 정말 잘 썼더라."
영호는 이에 대해 자신을 낮추며 겸손하게 답변합니다.
핵심: "아닙니다. 아직 여러모로 부족합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며, 과하게 자신감을 드러내지 않고 겸손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보기 분석
  • ① 자신을 낮추어 겸손하게 말하고 있다: "아닙니다. 아직 여러모로 부족합니다."라는 말에서 겸손한 태도가 드러납니다. 정답 가능.
  • ②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며 말하고 있다: 영호는 선생님의 칭찬에 동의하지 않고 겸손하게 부족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오답.
  • ③ 대화 맥락에서 벗어난 내용을 말하고 있다: 대화는 칭찬과 그에 대한 겸손한 반응으로 이어지며, 맥락에서 벗어난 내용이 없습니다. 오답.
  • ④ 상대방의 기분을 고려하여 칭찬을 하고 있다: 영호는 상대방(선생님)을 칭찬한 것이 아니라 자신에 대해 겸손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오답.
결론
지문과 대화 내용을 고려할 때, 정답은 ① 자신을 낮추어 겸손하게 말하고 있다입니다.

2번 문제

정답: ④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줄임말을 사용하였다.

문제

다음 대화에서 손녀의 말하기의 문제점으로 적절한 것은?

지문
손녀: 할머니, 저 편의점 가서 혼밥* 하고 올게요.
할머니: 혼밥이 뭐니?
*혼밥: ‘혼자 먹는 밥’의 의미로 쓰임.

보기:

  • ① 생소한 지역 방언을 사용하였다.
  • ② 직접 언급하기 꺼려하는 말을 사용하였다.
  • ③ 맥락에 맞지 않는 관용 표현을 사용하였다.
  • ④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줄임말을 사용하였다.

문제 풀이

문제 분석과 해결 과정
손녀는 할머니와 대화하며 "혼밥"이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혼밥"은 젊은 층에서 주로 사용하는 신조어로, "혼자 먹는 밥"이라는 뜻입니다.
할머니는 이 단어를 이해하지 못하고 "혼밥이 뭐니?"라고 물었습니다.
문제는 손녀가 상대방(할머니)의 언어적 배경과 이해도를 고려하지 않고 줄임말(신조어)을 사용한 점입니다.
보기 분석
  • ① 생소한 지역 방언을 사용하였다: "혼밥"은 특정 지역의 방언이 아니라 신조어로, 지역 방언과 관련 없습니다. 오답.
  • ② 직접 언급하기 꺼려하는 말을 사용하였다: "혼밥"은 일반적인 상황을 설명하는 단어로, 언급을 꺼리는 표현이 아닙니다. 오답.
  • ③ 맥락에 맞지 않는 관용 표현을 사용하였다: "혼밥"은 관용 표현이 아니며, 맥락에도 맞게 사용되었습니다. 오답.
  • ④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줄임말을 사용하였다: "혼밥"은 젊은 층에서 사용하는 줄임말로, 할머니가 이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제점이 됩니다. 정답 가능.
결론
지문과 대화 내용을 고려할 때, 정답은 ④ 상대방이 이해하기 어려운 줄임말을 사용하였다입니다.

3번 문제

정답: ④ 어제 그를 종로에서 만났다.

문제

다음 <표준 발음법> 규정에 따라 발음하지 않는 것은?

규정
표준 발음법 【제20항】
‘ㄴ’은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발음한다.

보기:

  • ① 경주는 신라의 서울이다.
  • ② 새로운 논리를 전개했다.
  • ③ 설날 아침에 세배를 했다.
  • ④ 어제 그를 종로에서 만났다.

문제 풀이

규정 분석
표준 발음법 제20항에 따르면:
‘ㄴ’이 ‘ㄹ’의 앞이나 뒤에 올 경우,
‘ㄴ’은 [ㄹ]로 발음한다.
예:
"설날" → [설랄]
"논리" → [놀리]
보기별 분석
  • ① 경주는 신라의 서울이다: "신라" → ‘ㄴ’(신)과 ‘ㄹ’(라)가 만나므로 "신라"는 [실라]로 발음된다. 규정 적용.
  • ② 새로운 논리를 전개했다: "논리" → ‘ㄴ’(논)과 ‘ㄹ’(리)가 만나므로 "논리"는 [놀리]로 발음된다. 규정 적용.
  • ③ 설날 아침에 세배를 했다: "설날" → ‘ㄹ’(설)과 ‘ㄴ’(날)가 만나므로 "설날"은 [설랄]로 발음된다. 규정 적용.
  • ④ 어제 그를 종로에서 만났다: "종로" → ‘ㄴ’(종)과 ‘ㄹ’(로)가 아닌, 그냥 "종로"로 발음된다. 이 경우 규정과 관련이 없다.
결론
지문과 규정을 고려할 때, 정답은 ④ 어제 그를 종로에서 만났다입니다.

4번 문제

정답: ③ 정답을 맞힌 사람에게 선물을 주겠다.

문제

밑줄 친 부분이 한글 맞춤법에 맞게 쓰인 것은?

  • ① 그 약속은 반듯이 지키겠다.
  • ② 우체국에서 부모님께 편지를 붙였다.
  • ③ 정답을 맞힌 사람에게 선물을 주겠다.
  • ④ 김장을 하려고 배추를 소금물에 저렸다.

문제 풀이

보기별 분석
  • ① 반듯이: "반듯이"는 "바르거나 곧게"라는 의미로, 문맥상 "반드시"로 고쳐야 맞춤법에 맞습니다. 틀림.
  • ② 붙였다: "붙였다"는 "무엇을 붙이다"라는 의미로, 편지의 경우 "부쳤다"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틀림.
  • ③ 맞힌: "맞히다"는 "문제의 정답을 맞추다"라는 의미로, 문맥에 맞는 올바른 표현입니다. 정답 가능.
  • ④ 저렸다: "저리다"는 "몸이 저린 상태"를 뜻하며, 배추를 소금물에 절일 때는 "절였다"가 맞습니다. 틀림.
결론
지문과 보기의 문맥을 고려할 때, 정답은 ③ 정답을 맞힌 사람에게 선물을 주겠다입니다.

5번 문제

정답: ② ㉠, ㉢

문제

(가)에서 설명하는 시제가 드러나 있는 것을 (나)의 ㉠~㉣에서 고른 것은?

(가)
사건이 일어나는 시점이 말하는 시점인 현재보다 앞서 일어난 사건의 시제
(나)
어제 학교에서 책을 ㉠ 읽었다.
오늘은 가까운 도서관에 와서 책을 ㉡ 읽는다.
예전에 ㉢ 읽은 책이 눈에 띄어 다시 보고 있다.
앞으로도 책을 많이 ㉣ 읽어야겠다.

보기:

  • ① ㉠, ㉡
  • ② ㉠, ㉢
  • ③ ㉡, ㉢
  • ④ ㉢, ㉣

문제 풀이

문제 분석
(가)의 정의에 따르면, 사건의 시제가 현재보다 앞선 시제(과거)이어야 합니다.
(나)에서 각 시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읽었다: 과거 → 현재보다 앞서 일어난 사건
  • ㉡ 읽는다: 현재 → 말하는 시점과 일치
  • ㉢ 읽은: 과거 → 현재보다 앞서 일어난 사건 (책을 읽었던 사실)
  • ㉣ 읽어야겠다: 미래 → 현재보다 뒤
정답 도출
㉠: "읽었다"는 과거 시제로, 조건에 부합합니다.
㉢: "읽은"은 과거 시제로, 조건에 부합합니다.
정답: ② ㉠, ㉢

6번 문제

정답: ③ ㉢ : 주격 조사가 생략되어 있다.

문제

㉠∼㉣에 나타난 중세 국어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모음 조화를 지키고 있다.
  • ② ㉡ : ‘ㆍ(아래아)’를 사용하고 있다.
  • ③ ㉢ : 주격 조사가 생략되어 있다.
  • ④ ㉣ : 이어 적기로 표기하고 있다.

문제 풀이

보기 분석
  • ① ㉠ : 모음 조화를 지키고 있다: 모음 조화(양성 모음끼리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습니다. 적절.
  • ② ㉡ : ‘ㆍ(아래아)’를 사용하고 있다: "・하"에서 아래아(ㆍ)가 사용된 것이 확인됩니다. 적절.
  • ③ ㉢ : 주격 조사가 생략되어 있다: "미 기픈 므른"에서 주격 조사(‘이’나 ‘가’에 해당하는 조사)가 생략되지 않고 명확히 나타나 있습니다. 부적절.
  • ④ ㉣ : 이어 적기로 표기하고 있다: "므른"과 같은 단어에서 이어 적기(한 단어를 끊지 않고 이어서 적는 방식)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적절.
결론
지문과 보기를 고려할 때, 중세 국어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③ ㉢ : 주격 조사가 생략되어 있다입니다.

7번 문제

정답: ① 공원 내 목줄 미착용 반려견 출입 제한

문제

다음 개요의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개요
주제: 공원 내 쓰레기 불법 투기를 근절하자
Ⅰ. 서론: 공원 내 쓰레기 불법 투기 실태
Ⅱ. 본론
    공원 내 쓰레기 불법 투기의 원인
      가. 공중도덕 준수에 대한 시민 의식 부족
      나. 쓰레기 불법 투기에 대한 공원 측 관리 소홀
    공원 내 쓰레기 불법 투기의 해결 방안
      ㉠
Ⅲ. 결론: 공원 내 쓰레기 불법 투기 근절을 위한 실천 촉구

보기:

  • ① 공원 내 목줄 미착용 반려견 출입 제한
  • ② 공중도덕 준수를 위한 시민 대상 캠페인 실시
  • ③ 쓰레기 불법 투기 계도를 위한 지도 요원 배치
  • ④ 공원 내 CCTV 증설을 통한 쓰레기 불법 투기 단속

문제 풀이

문제 분석
은 "쓰레기 불법 투기의 해결 방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쓰레기 불법 투기와 관련 없는 내용을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기 분석
  • ① 공원 내 목줄 미착용 반려견 출입 제한: 목줄 미착용 반려견 출입 제한은 쓰레기 불법 투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부적절.
  • ② 공중도덕 준수를 위한 시민 대상 캠페인 실시: 시민의식 강화를 통해 쓰레기 투기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으로 적합합니다. 적절.
  • ③ 쓰레기 불법 투기 계도를 위한 지도 요원 배치: 현장에서 직접 쓰레기 투기를 지도 및 계도하는 방안으로 적합합니다. 적절.
  • ④ 공원 내 CCTV 증설을 통한 쓰레기 불법 투기 단속: CCTV 증설은 쓰레기 투기를 감시 및 단속하는 현실적인 방법으로 적합합니다. 적절.
결론
적절하지 않은 내용은 ① 공원 내 목줄 미착용 반려견 출입 제한입니다.

8번 문제

정답: ② ㉡ : ‘왜냐하면’과 호응하도록 ‘떨어뜨린다’로 바꾼다.

문제

㉠∼㉣에 대한 고쳐쓰기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본문
인터넷 게임 중독자는 일상생활에 ㉠ 적응하거나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인터넷 게임 중독은 뇌 기능을 저하시켜 의사 결정 및 충동 조절 능력을 ㉡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 인터넷은 정보 교환을 하기 위해 연결한 통신망이다.
인터넷 게임 중독의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고,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 할것이다.

보기:

  • ① ㉠ : 문맥을 고려하여 ‘적응하지 못하거나’로 바꾼다.
  • ② ㉡ : ‘왜냐하면’과 호응하도록 ‘떨어뜨린다’로 바꾼다.
  • ③ ㉢ : 글의 통일성을 해치는 문장이므로 삭제한다.
  • ④ ㉣ : 띄어쓰기가 잘못되어 있으므로 ‘할 것이다’로 고친다.

문제 풀이

보기별 분석
  • ① ㉠: "적응하거나"는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문맥상 부정적인 의미로 "적응하지 못하거나"로 바꾸는 것이 적절합니다. 적절.
  • ② ㉡: "왜냐하면" 다음에는 종결형 어미인 "떨어뜨린다"가 아닌, "떨어뜨리기 때문이다"가 호응하며 문법적으로 올바릅니다. 부적절.
  • ③ ㉢: "인터넷은 정보 교환을 하기 위해 연결한 통신망이다."는 본문의 맥락과 관련이 없어 삭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적절.
  • ④ ㉣: "할것이다"는 띄어쓰기가 잘못된 표현이며, "할 것이다"로 고치는 것이 적절합니다. 적절.
결론
고쳐쓰기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② ㉡ : ‘왜냐하면’과 호응하도록 ‘떨어뜨린다’로 바꾼다입니다.

9번 문제

정답: ② 청유형 문장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문제

윗글의 표현상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본문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꽃 한번 피우려고
눈은 ㉠ 얼마나 많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랴
㉡ 싸그락 싸그락 두드려 보았겠지
난분분 난분분 춤추었겠지
㉢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수백 번,
㉣ 바람 한 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을 위하여
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어 준 다음에야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보아라
봄이면 가지는 그 한 번 덴 자리에
세상에서 ⓐ 가장 아름다운 상처를 터뜨린다

보기:

  • ① 자연 현상을 통해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 ② 청유형 문장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 ③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상을 구체화하고 있다.
  • ④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시적 의미를 형상화하고 있다.

문제 풀이

본문 분석
  • 자연 현상: "흔들리는 나뭇가지", "눈", "꽃", "바람" 등 자연적 이미지를 통해 시상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 감각적 이미지:
    - 청각적 이미지: "싸그락 싸그락".
    - 시각적 이미지: "황홀", "난분분 춤추었겠지".
  • 비유적 표현: "눈"은 사랑을 피우기 위한 희생과 도전을 의미하며, "꽃"은 사랑의 결실을 상징합니다.
  • 청유형 문장: 본문에는 청유형 문장(무엇을 하자)은 등장하지 않으며, 감탄형 표현("보아라")이 주를 이룹니다.
보기 분석
  • ① 자연 현상을 통해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자연 현상(눈, 바람, 꽃)을 중심으로 시상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적절.
  • ② 청유형 문장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청유형 문장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부적절.
  • ③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상을 구체화하고 있다: 다양한 감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상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적절.
  • ④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시적 의미를 형상화하고 있다: 눈과 꽃을 통해 희생과 사랑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적절.
결론
표현상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② 청유형 문장을 통해 화자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입니다.

10번 문제

정답: ④ ㉣

문제

다음과 관련하여 윗글을 감상할 때, ㉠~㉣ 중 시적 의미가 가장 이질적인 것은?

나뭇가지에 쌓이는 눈꽃을 피우기 위한 ‘눈’의 노력

본문
흔들리는 나뭇가지에 꽃 한번 피우려고
눈은
㉠ 얼마나 많은 도전을 멈추지 않았으랴
㉡ 싸그락 싸그락 두드려 보았겠지
난분분 난분분 춤추었겠지
㉢ 미끄러지고 미끄러지길 수백 번,
㉣ 바람 한 자락 불면 휙 날아갈 사랑을 위하여
햇솜 같은 마음을 다 퍼부어 준 다음에야
마침내 피워 낸 저 황홀 보아라

문제 풀이

각 부분의 시적 의미 분석
  • ㉠: 눈의 끊임없는 도전을 강조하며 노력과 희생을 표현. 주제와 부합.
  • ㉡: 눈이 가지 위에서 끊임없이 시도하는 모습을 생동감 있게 묘사. 주제와 부합.
  • ㉢: 실패와 재도전을 표현하며, 눈의 노력을 강조. 주제와 부합.
  • ㉣: 사랑의 덧없음을 비유하며 눈의 노력과 결실이 가진 연약함을 상징. 주제와 연결되지만, 노력보다는 결실의 연약함과 소멸 가능성을 강조하며 다른 맥락을 가진다.
결론
시적 의미가 가장 이질적인 부분은 ④ ㉣입니다.

11번 문제

정답: ① 성숙한 사랑의 가치 / 역설법

문제

ⓐ의 시적 의미와 표현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본문
봄이면 가지는 그 한 번 덴 자리에
세상에서 ⓐ 가장 아름다운 상처를 터뜨린다.

보기:

  • ① 성숙한 사랑의 가치 / 역설법
  • ② 첫사랑에 대한 그리움 / 대구법
  • ③ 미래에 대한 불길한 예감 / 역설법
  • ④ 지나간 사랑에 대한 미련 / 대구법

문제 풀이

시적 의미 분석
  • “가장 아름다운 상처”: 상처는 첫사랑의 아픔과 희생을 의미하며, 아름다움은 첫사랑의 가치와 그로 인해 얻어진 소중한 결과를 상징합니다.
  • 역설적 표현: "상처"와 "아름다운"이라는 반대되는 개념을 통해 사랑의 희생과 가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 시적 의미: 성숙한 사랑의 가치.
표현 방법 분석
  • 역설법: "아름다운 상처"처럼 모순되어 보이는 표현을 통해 깊은 의미를 전달합니다.
  • 대구법: 유사하거나 대조적인 구조를 나란히 배치하는 방식이지만, 본문에서는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보기 분석
  • ① 성숙한 사랑의 가치 / 역설법: "가장 아름다운 상처"는 성숙한 사랑의 가치를 역설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정답.
  • ② 첫사랑에 대한 그리움 / 대구법: 첫사랑의 그리움은 나타나지 않으며, 대구법도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오답.
  • ③ 미래에 대한 불길한 예감 / 역설법: 불길한 예감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답.
  • ④ 지나간 사랑에 대한 미련 / 대구법: 미련이 아닌 사랑의 가치를 강조하며, 대구법도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오답.
결론
적절한 시적 의미와 표현 방법은 ① 성숙한 사랑의 가치 / 역설법입니다.

12번 문제

정답: ③ 작품 속 인물의 시각으로 사건을 서술하고 있다.

문제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본문
[앞부분의 줄거리] ‘나’의 집에 세 살던 권 씨는 아내의 수술비를 빌리고자 하지만 나는 거절한다. 뒤늦게 나는 권 씨 아내의 수술비를 마련해 주지만, 권 씨는 그 사실을 모른 채 그날 밤 강도로 들어온다.

얌전히 구두까지 벗고 양말 바람으로 들어온 강도의 발을 나는 그때 비로소 볼 수 있었다. 내가 그렇게 염려를 했는데도 강도는 와들와들 떨리는 다리를 옮기다가 그만 부주의하게 동준이의 발을 밟은 모양이었다. 동준이가 갑자기 칭얼거리자 그는 질겁을 하고 엎드리더니 녀석의 어깨를 토닥거리는 것이었다. 녀석이 도로 잠들기를 기다려 그는 복면 위로 칙칙하게 땀이 밴 얼굴을 들고 일어나서 내 위치를 흘끔 확인한 다음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터지려는 웃음을 꾹 참은 채 강도의 애교스러운 행각을 시종 주목하고 있던 나는 살그머니 상체를 움직여 동준이를 잠재울 때 이부자리 위에 떨어뜨린 식칼을 집어 들었다.
“연장을 이렇게 함부로 굴리는 걸 보니 당신 경력이 얼마나 되는지 알 만합니다.”
내가 내미는 칼을 보고 그는 기절할 만큼 놀랐다. 나는 사람 좋게 웃어 보이면서 칼을 받아 가라는 눈짓을 보였다. 그는 겁에 질려 잠시 망설이다가 내 재촉을 받고 후닥닥 달려들어 칼자루를 낚아채 가지고는 다시 내 멱을 겨누었다. 그가 고의로 사람을 찌를 만한 위인이 못 되는 줄 일찍이 간파했기 때문에 나는 칼을 되돌려준 걸 조금도 후회하지 않았다. 아니나 다를까, 그는 식칼을 옆구리 쪽 허리띠에 차더니만 몹시 자존심이 상한 표정이 되었다.
“도둑맞을 물건 하나 제대로 없는 주제에 이죽거리긴!”
“그래서 경험 많은 친구들은 우리 집을 거들떠도 안 보고 그냥 지나치죠.”
“누군 뭐 들어오고 싶어서 들어왔나? 피치 못할 사정 땜에 어쩔 수 없이…….”
나는 강도를 안심시켜 편안한 맘으로 돌아가게 만들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했다.
“그 피치 못할 사정이란 게 대개 그렇습디다. 가령 식구 중의 누군가가 몹시 아프다든가 빚에 몰려서…….”
그 순간 강도의 눈이 의심의 빛으로 가득 찼다. ㉠ 분개한 나머지 이가 딱딱 마주칠 정도로 떨면서 그는 대청마루를 향해 나갔다. 내 옆을 지나쳐 갈 때 그의 몸에서는 역겨울 만큼 술 냄새가 확 풍겼다. 그가 허둥지둥 끌어안고 나가는 건 틀림없이 갈기갈기 찢어진 한 줌의 자존심일 것이었다. 애당초 의도했던 바와는 달리 내 방법이 결국 그를 편안케 하긴커녕 외려 더욱더 낭패케 만들었음을 깨닫고 나는 그의 등을 향해 말했다.

보기:

  • ① 공간의 대비를 통해 주제를 강조하고 있다.
  • ② 과거 회상을 통해 갈등의 원인을 보여 주고 있다.
  • ③ 작품 속 인물의 시각으로 사건을 서술하고 있다.
  • ④ 계절적 배경을 묘사하여 인물의 심리를 암시하고 있다.

문제 풀이

본문 분석
본문은 1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나'의 시각에서 강도와의 대치 상황이 서술됩니다.
  • 공간 대비(안과 밖)나 계절적 배경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 과거 회상은 본문에 등장하지 않으며, 사건은 현재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 주된 내용은 강도 권 씨의 비참한 처지와 자존심 상실을 부각하는 것입니다.
보기 분석
  • ① 공간의 대비를 통해 주제를 강조하고 있다: 본문에서 특별히 공간의 대비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답.
  • ② 과거 회상을 통해 갈등의 원인을 보여 주고 있다: 본문은 현재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과거 회상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오답.
  • ③ 작품 속 인물의 시각으로 사건을 서술하고 있다: '나'의 시각으로 강도의 행동과 심리를 묘사하며 사건이 전개됩니다. 정답.
  • ④ 계절적 배경을 묘사하여 인물의 심리를 암시하고 있다: 계절적 배경은 전혀 묘사되지 않습니다. 오답.
결론
본문에 대한 적절한 설명은 ③ 작품 속 인물의 시각으로 사건을 서술하고 있다입니다.

13번 문제

정답: ① ‘강도’의 행위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있다.

문제

윗글에 나타난 ‘나’의 심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본문 요약:

  • '나'는 강도를 관찰하며 두려워하거나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음.
  • 오히려 강도와 대화를 시도하고 그의 사정을 추측하며 우호적인 태도를 취함.
  • 하지만 자신의 방식이 강도를 더 낭패스럽게 만들었다는 것을 깨달음.
  • 결국 강도의 사정에 대한 궁금증을 느끼고 그를 동정하는 모습을 드러냄.

보기:

  • ① ‘강도’의 행위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있다.
  • ② ‘강도’에 대해 분노와 적대감을 느끼고 있다.
  • ③ ‘강도’가 자신의 집에 들어온 까닭을 궁금해하고 있다.
  • ④ ‘강도’에게 한 자신의 우호적인 말에 끝까지 만족하고 있다.

문제 풀이

보기 분석
  • ① ‘강도’의 행위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있다: '나'는 강도의 행동을 관찰하며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모습이 명확히 드러난다. 정답 가능.
  • ② ‘강도’에 대해 분노와 적대감을 느끼고 있다: '나'는 강도에게 적대적이거나 분노를 표현하지 않고, 오히려 우호적 태도를 취한다. 오답.
  • ③ ‘강도’가 자신의 집에 들어온 까닭을 궁금해하고 있다: '나'는 강도의 사정을 어림짐작하며 이야기를 풀어가지만, 집에 들어온 이유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는 않다. 오답.
  • ④ ‘강도’에게 한 자신의 우호적인 말에 끝까지 만족하고 있다: '나'는 우호적인 말이 강도를 낭패스럽게 만들었다는 것을 깨닫고 자책한다. 오답.
결론
‘나’의 심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강도’의 행위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고 있다입니다.

14번 문제

정답: ④ 자신의 정체를 들킨 것 같아 자존심이 상해서

문제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본문 중 ㉠
"그 순간 강도의 눈이 의심의 빛으로 가득 찼다. ㉠ 분개한 나머지 이가 딱딱 마주칠 정도로 떨면서 그는 대청마루를 향해 나갔다. 내 옆을 지나쳐 갈 때 그의 몸에서는 역겨울 만큼 술 냄새가 확 풍겼다. 그가 허둥지둥 끌어안고 나가는 건 틀림없이 갈기갈기 찢어진 한 줌의 자존심일 것이었다."

보기:

  • ① 수술비를 마련해 준 것을 알게 되어서
  • ② 주인 가족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들어서
  • ③ 자신을 배려해 준 것에 고마운 마음이 들어서
  • ④ 자신의 정체를 들킨 것 같아 자존심이 상해서

문제 풀이

㉠의 정황 분석
강도는 '나'와의 대화에서 자신의 사정이 들킨 듯한 느낌을 받으며 분개했습니다.
‘나’는 강도의 사정을 추측하며 이야기했으나, 이 과정에서 강도의 자존심을 건드렸습니다.
강도는 자존심이 상해 역겨운 술 냄새와 함께 떠났습니다.
보기 분석
  • ① 수술비를 마련해 준 것을 알게 되어서: 강도는 ‘나’가 수술비를 마련해 준 사실을 모른 채 떠납니다. 오답.
  • ② 주인 가족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들어서: 강도는 미안한 마음보다는 자존심이 상해 떠납니다. 오답.
  • ③ 자신을 배려해 준 것에 고마운 마음이 들어서: 배려보다는 자신의 사정이 들킨 듯한 느낌에서 자존심이 상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답.
  • ④ 자신의 정체를 들킨 것 같아 자존심이 상해서: 자신의 사정이 추측된 듯한 대화에서 자존심이 상한 것이 ㉠의 분개 이유입니다. 정답.
결론
㉠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④ 자신의 정체를 들킨 것 같아 자존심이 상해서입니다.

15번 문제

정답: ① 후렴구의 반복을 통해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문제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작품 특징:
고려 속요 「가시리」는 이별의 슬픔과 그리움을 노래한 작품입니다.
반복되는 후렴구 “위 증즐가 대평셩”를 통해 운율을 형성하고 분위기를 강조합니다.
주제: 떠나는 님에 대한 아쉬움과 재회를 염원하는 마음.
주요 표현 방식:
  • 후렴구 반복을 통한 운율 형성.
  • 이별의 슬픔을 직접적으로 드러냄.
  • 자연이나 계절 변화는 표현되지 않음.

보기:

  • ① 후렴구의 반복을 통해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 ② 선경후정을 통해 주제 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 ③ 자연과 인간을 대비하여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 ④ 계절의 변화에 따라 대상의 속성을 드러내고 있다.

문제 풀이

보기 분석
  • ① 후렴구의 반복을 통해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 후렴구 “위 증즐가 대평셩”가 반복되며 작품에 운율감을 부여합니다. 정답.
  • ② 선경후정을 통해 주제 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선경후정(자연 묘사 후 정서 표현)의 구조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답.
  • ③ 자연과 인간을 대비하여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자연과 인간을 대비하는 내용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오답.
  • ④ 계절의 변화에 따라 대상의 속성을 드러내고 있다: 계절적 배경이나 변화는 표현되지 않습니다. 오답.
결론
윗글에 대한 적절한 설명은 ① 후렴구의 반복을 통해 운율을 형성하고 있다입니다.

16번 문제

정답: ② 2연: 임에 대한 헌신과 순종을 다짐함.

문제

윗글의 화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 ① 1연: 이별의 상황을 안타까워함.
  • ② 2연: 임에 대한 헌신과 순종을 다짐함.
  • ③ 3연: 임을 붙잡고 싶어 함.
  • ④ 4연: 임과의 재회를 간절히 소망함.

문제 풀이

보기 분석
  • ① 1연: 이별의 슬픔을 노래하며 안타까움을 표현. 적절.
  • ② 2연: 헌신과 순종이 아닌, 이별의 고통과 붙잡고 싶지만 망설이는 심정이 드러남. 부적절.
  • ③ 3연: 떠나는 임을 보내지만, 붙잡고 싶은 마음이 드러남. 적절.
  • ④ 4연: 떠난 임의 귀환을 염원하며 재회를 간절히 바람. 적절.
결론
윗글의 화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② 2연: 임에 대한 헌신과 순종을 다짐함입니다.

17번 문제

정답: ③ 자연물에 감정을 이입하여 작품의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문제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본문
최척은 홀로 선창(船窓)에 기대 자신의 신세를 생각하다가, 짐 꾸러미 안에서 퉁소를 꺼내 슬픈 곡조의 노래를 한 곡 불어 가슴속에 맺힌 슬픔과 원망을 풀어 보려 했다.
최척의 퉁소 소리에 바다와 하늘이 애처로운 빛을 띠고 구름과 안개도 수심에 잠긴 듯했다.
뱃사람들도 그 소리에 놀라 일어나 모두들 서글픈 표정을 지었다.
<중략>
옥영은 어젯밤 배 안에서 최척의 퉁소 소리를 들었다. 조선 가락인 데다 귀에 익은 곡조인지라, 혹시 자기 남편이 저쪽 배에 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의심하여 시험 삼아 예전에 지었던 시를 읊어 본 것이었다.

보기:

  • ① 동물을 의인화하여 풍자 효과를 높이고 있다.
  • ② 꿈과 현실을 교차하여 사건을 입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 ③ 자연물에 감정을 이입하여 작품의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 ④ 인물의 행위에 대한 작가의 부정적 평가가 직접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문제 풀이

본문 분석
자연물에 감정 이입:
"바다와 하늘이 애처로운 빛을 띠고, 구름과 안개도 수심에 잠긴 듯했다"라는 표현에서 자연물이 인물의 감정과 연결됩니다.
이를 통해 최척의 슬픔과 작품 분위기가 강조됩니다.
보기 분석
  • ① 동물을 의인화하여 풍자 효과를 높이고 있다: 본문에는 동물 의인화나 풍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답.
  • ② 꿈과 현실을 교차하여 사건을 입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본문은 현실의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꿈과 현실의 교차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오답.
  • ③ 자연물에 감정을 이입하여 작품의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 자연물에 감정을 이입한 표현("바다와 하늘이 애처로운 빛을 띠고...")이 명확히 드러납니다. 정답.
  • ④ 인물의 행위에 대한 작가의 부정적 평가가 직접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작가는 인물의 행위를 평가하지 않으며, 부정적 태도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오답.
결론
윗글에 대한 적절한 설명은 ③ 자연물에 감정을 이입하여 작품의 분위기를 드러내고 있다입니다.

18번 문제

정답: ② 전란으로 헤어졌던 인물들이 재회하는 계기

[A]의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A] 내용
왕자교 퉁소 불 제 달은 나지막하고
바닷빛 파란 하늘엔 이슬이 자욱하네.
푸른 난새 함께 타고 날아가리니
봉래산 안개 속에서도 길 잃지 않으리.

보기:

  • ① 왜적에 대한 복수를 결심하는 계기
  • ② 전란으로 헤어졌던 인물들이 재회하는 계기
  • ③ 부귀를 누렸던 인물이 과거를 회상하는 계기
  • ④ 사건의 전모를 깨달은 인물이 신분을 밝히는 계기

문제 풀이

본문에서 [A]의 역할
  • [A]는 옥영이 읊은 시로, 최척의 퉁소 소리에 반응하며 자신의 존재를 암시하는 도구로 사용됩니다.
  • 최척은 이 시를 듣고 옥영과 자신만이 알 수 있는 시임을 알아차리며, 옥영이 근처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 이로 인해 최척과 옥영이 전란으로 헤어진 뒤 다시 재회할 계기를 제공합니다.
보기 분석
  • ① 왜적에 대한 복수를 결심하는 계기: 복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오답.
  • ② 전란으로 헤어졌던 인물들이 재회하는 계기: 옥영이 읊은 시가 최척에게 신호가 되어 두 사람이 다시 만나는 계기가 됩니다. 정답.
  • ③ 부귀를 누렸던 인물이 과거를 회상하는 계기: 과거 회상이나 부귀와 관련된 내용은 없습니다. 오답.
  • ④ 사건의 전모를 깨달은 인물이 신분을 밝히는 계기: 신분 공개나 사건 전모와 관련된 내용이 아닙니다. 오답.
결론
[A]의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② 전란으로 헤어졌던 인물들이 재회하는 계기입니다.

19번 문제

정답: ① ‘최척’은 자신의 처지를 떠올리며 퉁소를 불고 있다.

윗글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 ① ‘최척’은 자신의 처지를 떠올리며 퉁소를 불고 있다.
  • ② ‘옥영’은 시를 지어서 ‘송우’의 물음에 화답하고 있다.
  • ③ ‘옥영’은 염불 소리를 듣고 ‘최척’이 일본 배에 타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 ④ ‘최척’은 배 안의 사람들이 왜적에게 당했던 일의 전말을 듣고 망연자실하고 있다.

문제 풀이

본문에서의 인물 행동 분석
  • 최척: 자신의 처지를 떠올리며 퉁소를 불어 슬픔과 원망을 풀려고 함. 옥영이 읊은 시를 듣고 아내가 근처에 있음을 추측하며 감격스러워함.
  • 옥영: 최척의 퉁소 소리를 듣고, 혹시 자신의 남편일까 의심하여 과거 자신들이 지었던 시를 읊음. 이를 통해 최척과 신호를 주고받으며 재회의 계기를 마련함.
  • 송우: 최척이 옥영의 시를 듣고 놀란 이유를 물음.
  • 염불 소리: 일본 배에서 염불 소리가 나오지만, 이는 최척의 존재를 확인하는 단서로 사용되지 않음.
보기 분석
  • ① ‘최척’은 자신의 처지를 떠올리며 퉁소를 불고 있다: 최척이 자신의 슬픔과 원망을 퉁소로 표현하는 장면이 있음. 정답.
  • ② ‘옥영’은 시를 지어서 ‘송우’의 물음에 화답하고 있다: 옥영이 시를 읊는 이유는 남편(최척)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서지, 송우와 대화하기 위한 것이 아님. 오답.
  • ③ ‘옥영’은 염불 소리를 듣고 ‘최척’이 일본 배에 타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염불 소리는 일본 배에서 나오는 소리일 뿐, 최척의 존재를 확인하는 단서로 사용되지 않음. 오답.
  • ④ ‘최척’은 배 안의 사람들이 왜적에게 당했던 일의 전말을 듣고 망연자실하고 있다: 최척은 배 안의 사람들이 겪은 이야기를 듣지 않으며, 망연자실한 이유는 아내의 시를 듣고 놀랐기 때문임. 오답.
결론
윗글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최척’은 자신의 처지를 떠올리며 퉁소를 불고 있다입니다.

20번 문제

정답: ② 전문가의 이론을 시대순으로 설명하고 있다.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본문
외부 효과란 누군가의 행동이 타인에게 이익이나 손실을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외부 효과가 타인에게 이익을 주면 긍정적 외부 효과인 외부 경제, 반대로 손실을 끼치면 부정적 외부 효과인 외부 불경제가 된다. 예컨대 꽃집에서 화사한 화분을 진열해 놓은 모습을 보면 기분이 좋아지지만, 낡은 트럭에서 내뿜는 시커먼 매연은 불편을 ㉠ 초래한다. 꽃집은 타인에게 외부 경제를, 매연을 내뿜는 트럭은 외부 불경제를 제공한 것이다.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외부 경제는 권장할 일이다. 그러나 본인에게는 좋지만 타인에게는 해를 끼치는 외부 불경제는 심각한 갈등과 비용을 ㉡ 유발하기에 늘 사회적 관심사가 된다. 따라서 외부 불경제를 법으로 규제하거나 부정적 외부 효과를 시정하기 위해 ㉢ 고안된 세금인 ‘피구세’를 물리기도 한다. 피구세는 첫 제안자인 영국의 경제학자 아서 피구의 이름을 딴 것으로, 외부 불경제를 유발한 당사자에게 세금을 물림으로써 외부 효과를 내부화, 즉 본인 부담이 되게끔 만드는 것이다.

한편 피구세 중에서도 국민 건강과 복지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특정 품목의 소비를 억제하기 위해 물리는 세금을 죄악세라고 한다. 일부 국가에서 ㉣ 논의되었던 설탕세(당 함유 제품에 부과하는 세금)가 이에 해당한다. 설탕은 본인의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의료 수요 증가, 건강 보험 재정 악화 등의 부정적 외부 효과를 유발하므로 이를 억제하고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보기:

  • ① 개념을 풀이하며 화제를 제시하고 있다.
  • ② 전문가의 이론을 시대순으로 설명하고 있다.
  • ③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 ④ 속담을 활용하여 설명 대상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 풀이

본문 분석
  • ① 개념 풀이: "외부 효과", "외부 경제", "외부 불경제"와 같은 개념 풀이로 글이 시작됨. 적절.
  • ② 시대순 설명 여부: 피구세가 영국 경제학자 피구의 이름에서 유래했음을 언급하지만, 이론이 시대순으로 설명되지 않음. 부적절.
  • ③ 구체적 사례 활용: 꽃집, 트럭 매연, 설탕세와 같은 사례를 들어 이해를 돕고 있음. 적절.
  • ④ 속담 활용: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외부 경제"라는 속담을 통해 긍정적 외부 효과의 특성을 설명. 적절.
결론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② 전문가의 이론을 시대순으로 설명하고 있다입니다.

21번 문제

정답: ④ 죄악세는 부정적 외부 효과를 억제하기 위해 물리는 세금이다.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본문 요약:

  • 외부 효과의 개념:
    • 외부 경제: 타인에게 이익을 주는 긍정적 외부 효과.
    • 외부 불경제: 타인에게 손실을 끼치는 부정적 외부 효과.
    • 예: 꽃집의 화분 진열 → 외부 경제. 낡은 트럭의 매연 → 외부 불경제.
  • 외부 불경제 해결 방안:
    • 피구세: 부정적 외부 효과를 유발한 당사자에게 세금을 부과하여 외부 효과를 내부화.
    • 죄악세: 부정적 외부 효과를 억제하기 위해 특정 품목 소비에 물리는 세금.
    • 설탕세: 당 함유 제품의 소비를 줄여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보기:

  • ① 외부 경제를 유발한 당사자에게는 피구세를 물린다.
  • ② 낡은 트럭에서 내뿜는 매연은 외부 경제로 볼 수 있다.
  • ③ 외부 불경제는 사회적 관심이 높으므로 규제하지 못한다.
  • ④ 죄악세는 부정적 외부 효과를 억제하기 위해 물리는 세금이다.

문제 풀이

보기 분석
  • ① 외부 경제를 유발한 당사자에게는 피구세를 물린다: 피구세는 외부 불경제를 유발한 당사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임. 오답.
  • ② 낡은 트럭에서 내뿜는 매연은 외부 경제로 볼 수 있다: 매연은 외부 불경제에 해당하며, 외부 경제가 아님. 오답.
  • ③ 외부 불경제는 사회적 관심이 높으므로 규제하지 못한다: 외부 불경제는 규제의 필요성이 언급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피구세 등이 사용됨. 오답.
  • ④ 죄악세는 부정적 외부 효과를 억제하기 위해 물리는 세금이다: 죄악세는 부정적 외부 효과를 줄이기 위해 특정 품목의 소비를 억제하고자 물리는 세금임. 예: 설탕세. 정답.
결론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④ 죄악세는 부정적 외부 효과를 억제하기 위해 물리는 세금이다입니다.

22번 문제

정답: ③ ㉢ : 참고로 비교하고 대조하여 봄.

㉠∼㉣의 사전적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본문에서 ㉠∼㉣의 문맥적 의미:

  • ㉠ 초래: “낡은 트럭에서 내뿜는 시커먼 매연은 불편을 ㉠ 초래한다.” → 문맥: 어떤 결과(불편)를 가져오다.
  • ㉡ 유발: “외부 불경제는 심각한 갈등과 비용을 ㉡ 유발하기에 늘 사회적 관심사가 된다.” → 문맥: 어떤 것이 다른 일을 일어나게 하다.
  • ㉢ 고안: “부정적 외부 효과를 시정하기 위해 ㉢ 고안된 세금인 ‘피구세’를 물리기도 한다.” → 문맥: 새로운 방안을 만들어냄.
  • ㉣ 논의: “일부 국가에서 ㉣ 논의되었던 설탕세(당 함유 제품에 부과하는 세금).” → 문맥: 어떤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나누고 토의함.

보기:

  • ① ㉠ 초래: 일의 결과로서 어떤 현상을 생겨나게 함.
  • ② ㉡ 유발: 어떤 것이 다른 일을 일어나게 함.
  • ③ ㉢ 고안: 참고로 비교하고 대조하여 봄.
  • ④ ㉣ 논의: 어떤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내어 토의함.

문제 풀이

보기 분석
  • ① ㉠ 초래: "일의 결과로서 어떤 현상을 생겨나게 함"은 문맥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적절.
  • ② ㉡ 유발: "어떤 것이 다른 일을 일어나게 함"은 문맥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적절.
  • ③ ㉢ 고안: "참고로 비교하고 대조하여 봄"은 "고안"의 실제 의미(새로운 방법이나 방안을 생각하여 냄)와 일치하지 않으며, 본문에서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적절.
  • ④ ㉣ 논의: "어떤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내어 토의함"은 문맥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적절.
결론
㉠∼㉣의 사전적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③ ㉢ : 참고로 비교하고 대조하여 봄입니다.

23번 문제

정답: ① 묻고 답하는 방법으로 중심 화제를 제시하고 있다.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지문
텔레비전을 함께 보던 가족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졌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심폐 소생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심장 정지 후 뇌가 손상되기 시작하고, 6분이 지나면 뇌사 상태가 됩니다. 이후 불과 10분 만에 사람은 생물학적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심정지 발생 후 초기 대응 시간이 환자의 생사를 좌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즉시 응급 처치를 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심폐 소생술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심폐 소생술이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뿐더러 일부 사람들은 오히려 자신의 응급 처치가 환자에게 해를 끼칠지도 모른다고 걱정합니다.

이러한 걱정을 떨쳐 버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심폐 소생술을 배우는 것입니다.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실습 위주의 심폐 소생술 교육을 받고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실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심폐 소생술을 실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급 상황은 예고 없이 찾아옵니다. 그럴 때 도울 방법을 몰라 응급 환자를 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다면 그 안타까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소중한 생명을 ㉠ 지키기 위해 심폐 소생술을 배우고 익힙시다.

보기:

  • ① 묻고 답하는 방법으로 중심 화제를 제시하고 있다.
  • ②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 ③ 대립되는 의견을 절충하여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 ④ 중심 화제의 한계를 제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 있다.

문제 풀이

지문 분석
첫 문장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며, 곧바로 심폐 소생술을 중심 화제로 제시.
심정지 상황의 중요성과 심폐 소생술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실천 방법과 그 효과를 강조.
마지막에 실천을 권유하며 글을 마무리.
보기 분석
  • ① 묻고 답하는 방법으로 중심 화제를 제시하고 있다: 첫 문장에서 질문을 던지고, 답변으로 심폐 소생술을 제시하며 중심 화제를 설명. 정답.
  • ②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문제 해결 방법으로 심폐 소생술만 제시되며, 다양한 관점은 다루지 않음. 오답.
  • ③ 대립되는 의견을 절충하여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글에서 대립되는 의견이나 절충의 과정은 나타나지 않음. 오답.
  • ④ 중심 화제의 한계를 제시하며 글을 마무리하고 있다: 글은 중심 화제의 한계를 논하지 않고 실천을 강조하며 끝냄. 오답.
결론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묻고 답하는 방법으로 중심 화제를 제시하고 있다입니다.

24번 문제

정답: ③ 심정지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심폐 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윗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지문
텔레비전을 함께 보던 가족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졌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심폐 소생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심장 정지 후 뇌가 손상되기 시작하고, 6분이 지나면 뇌사 상태가 됩니다. 이후 불과 10분 만에 사람은 생물학적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이를 통해 심정지 발생 후 초기 대응 시간이 환자의 생사를 좌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정지 환자를 발견하면 즉시 응급 처치를 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심폐 소생술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심폐 소생술이 무엇인지, 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뿐더러 일부 사람들은 오히려 자신의 응급 처치가 환자에게 해를 끼칠지도 모른다고 걱정합니다.

이러한 걱정을 떨쳐 버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심폐 소생술을 배우는 것입니다.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실습 위주의 심폐 소생술 교육을 받고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실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심폐 소생술을 실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응급 상황은 예고 없이 찾아옵니다. 그럴 때 도울 방법을 몰라 응급 환자를 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다면 그 안타까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소중한 생명을 ㉠ 지키기 위해 심폐 소생술을 배우고 익힙시다.

보기:

  • ① 심정지 환자 발생 시 되도록 빨리 응급 처치를 해야 한다.
  • ② 실습 위주의 심폐 소생술 교육은 실제 상황 발생 시 유용하다.
  • ③ 심정지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심폐 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④ 심폐 소생술 교육은 자신의 응급 처치가 환자에게 해가 될까 우려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문제 풀이

보기 분석
  • ① 심정지 환자 발생 시 되도록 빨리 응급 처치를 해야 한다: "심정지 발생 후 초기 대응 시간이 환자의 생사를 좌우한다"고 명시됨. 적절.
  • ② 실습 위주의 심폐 소생술 교육은 실제 상황 발생 시 유용하다: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실습 위주의 심폐 소생술 교육을 받고 반복적으로 연습하면, 실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심폐 소생술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서술됨. 적절.
  • ③ 심정지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심폐 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심폐 소생술은 심정지 발생 후 환자를 돕기 위한 응급 처치이며, 발생 원인을 제거하려는 것이 아님. 부적절.
  • ④ 심폐 소생술 교육은 자신의 응급 처치가 환자에게 해가 될까 우려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자신의 응급 처치가 환자에게 해를 끼칠지도 모른다고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심폐 소생술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서술됨. 적절.
결론
윗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③ 심정지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심폐 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입니다.

25번 문제

정답: ④ 누구든지 건강은 젊어서 지켜야 한다.

밑줄 친 부분이 ㉠과 가장 유사한 의미로 쓰인 것은?

지문: 소중한 생명을 ㉠ 지키기 위해 심폐 소생술을 배우고 익힙시다.

보기:

  • ① 개는 집을 잘 지키는 동물이다.
  • ② 경찰이 정문을 지키고 서 있었다.
  • ③ 우리는 등교 시간을 꼭 지켜야 한다.
  • ④ 누구든지 건강은 젊어서 지켜야 한다.

문제 풀이

㉠의 문맥적 의미 분석
  •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에서 **‘지키다’**는 보호하고 유지하다의 의미로 쓰임.
  • 즉, 생명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거나 유지하려는 의미를 담고 있음.
보기 분석
  • ① 개는 집을 잘 지키는 동물이다: "지키다"는 경계하거나 방어하다의 의미로 사용됨. ㉠의 문맥과는 다소 차이가 있음. 오답.
  • ② 경찰이 정문을 지키고 서 있었다: "지키다"는 경계하거나 방어하다의 의미로 사용됨. ㉠의 문맥과는 다소 차이가 있음. 오답.
  • ③ 우리는 등교 시간을 꼭 지켜야 한다: "지키다"는 규칙이나 약속을 준수하다의 의미로 사용됨. ㉠의 문맥과는 다소 차이가 있음. 오답.
  • ④ 누구든지 건강은 젊어서 지켜야 한다: "지키다"는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다의 의미로 사용됨. ㉠의 문맥과 일치. 정답.
결론
밑줄 친 부분 ㉠과 가장 유사한 의미로 쓰인 것은 ④ 누구든지 건강은 젊어서 지켜야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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