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구컬리지를 공식적으로 설립해서 활동한 한 해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새해가 바뀌기 전에 2021년에 구구컬리지는 어떤 활동을 했고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회고를 해보려고 합니다.
2021년에는 주요 프로젝트 4개가 진행되었습니다.
- 구구컬리지 온라인 학습 사이트 : 구구컬리지의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로 온라인에서 학습이 가능한 사이트로 개발 및 기획, 기초 테스트까지 완료 후 운영되고 있습니다.
- CMS99 : 정기이체서명 자동 솔루션으로 비영리단체가 정기이체서명을 받을 때 불편함으로 개선해서 URL만으로 정보,사인을 입력받고 문서가 자동으로 발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Apps Script 기반으로 개발되어 있고 오픈소스로 누구나 참여가능합니다
- 2021 비영리 스타트업 아카데미 : 구구컬리지 첫 번째 지원사업으로 온라인 사이트에 대한 기획과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사업이였습니다
- 개발자인데요, 비영리단체를 만들었습니다: 브런치에 비영리임의단체 설립과정에 대해 글을 시리즈로 올리는 프로젝트로 홍보와 비영리설립에 대한 정보공유를 위해서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2021년에는 구구컬리지가 공식적으로 생긴 첫 해이기 때문에 단체가 잘 성장할 수 있게 땅을 단단하게 다지는 식으로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보다는 기본이 되는 프로젝트 중심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
특히 구구컬리지 온라인 사이트 운영과 CMS99 런칭은 다른 비영리단체들과는 차별화되는 주요 프로젝트라고 생각이들어 앞으로도 이와 유사한 프로젝트들 중심으로 활동을 하려고 합니다.
이 번에는 올 한해 운영된 구구컬리지 온라인 학습 사이트 데이터를 보면서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데이터는 11월까지 구구컬리지 사이트에 대한 데이터 시각화 자료입니다. 데이터를 보시면 꾸준히 월 방문자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과 회원가입 수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강의수가 아직 소수여서 강의수를 늘릴 필요가 있으며 더 나은 강의 제작을 위한 데이터 분석 기능 구현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2022년에는 더 나은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UX개선과 동기부여, 추천 시스템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데이터 수치를 보면서 구구컬리지 사이트의 필요성을 확인한 해라는 생각이 들어서 만들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
2021년을 되돌아보면서 아쉬웠거나 개선할 점에 대해 생각해보면 더 많은 분들, 단체들과 협업 해볼기회가 적었던 것이 였습니다. 구구컬리지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의 대부분의 성격이 커뮤니티를 지향하다보니 더욱더 아쉬운 것 같습니다. 더불어 자금이 여유롭지 않다보니 적은 규모의 프로젝트만을 우선시 한 점도 아쉬운 점입니다.
2022년에는 위에 열거한 아쉬운점을 해소할 수 있게 더 많은 단체, 후원자분들과의 협업을 해보려고 합니다. 2022년에 예정되어 있는 프로젝트로는 ‘취약계층 프로그래밍 교육’, ‘비영리 프로그래밍 개발 교육’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후원금만으로는 운영이 힘들 것 으로 판단되어서 수익사업(아마도 비영리단체 후원페이지 기획 및 개발 위주)도 진행 하려고 준비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세요 🙂
감사합니다!
“2021년 활동 돌아보기”의 2개의 생각
안녕하세요 박용님~!
저는 2014년에 ‘스크래치와 유니티를 이용한 게임 개발’ 수업을 들었던 최가람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그동안 구구컬리지가 정말 많은 발전을 했군요!!
정말 감회가 새롭습니다.
저는 3년차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도와주신 덕분에 묵묵히 한 발자국 더 내딛을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은혜를 갚고자, 저도 정기후원을 신청했습니다.
약소하게나마 힘을 보태고자 합니다.
구구컬리지의 미래를 응원하겠습니다.
최가람 올림
(앗 줄바꿈 적용이 안 되는군요ㅠ 줄바꿈을 많이 썼는데 댓글이 한 문단으로 나갔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