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문제
정답: ③ 상대방의 부담을 덜어 주며 말한다
문제
[수정 후]에 반영된 언어 예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수정 전: 은수야, 네 축구공 줘! 수정 후: 은수야, 네 축구공 좀 빌려줄 수 있겠니? |
보기:
- ① 자신의 탓으로 돌려서 말한다.
- ② 자신을 낮추어 겸손하게 말한다.
- ③ 상대방의 부담을 덜어 주며 말한다.
- ④ 상대방과의 친밀도를 강조하며 말한다.
문제 풀이
문제 분석 "수정 전" 문장은 명령조로 직설적인 표현을 사용한 반면, "수정 후" 문장은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한 부드러운 표현으로 변화하였습니다. 특히, "좀 빌려줄 수 있겠니?"라는 표현은 상대방이 요청을 거절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며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입니다. |
보기 분석
|
결론 지문과 보기 분석을 종합할 때, 정답은 ③ 상대방의 부담을 덜어 주며 말한다입니다. |
2번 문제
정답: ③ 발표의 중심 화제를 청중이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문제
다음 발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말하기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발표자: 여러분, 판다를 아시나요? (대답을 들은 후) 역시 이 자리에도 판다를 아시는 분들이 많군요. 오늘은 알고 보면 부지런한 동물인 판다에 관해 발표하려고 합니다. |
보기:
- ① 발표의 근거 자료를 신뢰하는지 청중에게 묻고 있다.
- ② 발표 내용을 청중이 정확히 이해하도록 예를 들고 있다.
- ③ 발표의 중심 화제를 청중이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 ④ 발표 내용의 순서를 제시하여 청중의 이해를 돕고 있다.
문제 풀이
문제 분석 발표자는 "여러분, 판다를 아시나요?"라는 질문을 통해 청중의 사전 지식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후, "역시 이 자리에도 판다를 아시는 분들이 많군요."라는 말을 통해 청중의 반응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오늘은 알고 보면 부지런한 동물인 판다에 관해 발표하려고 합니다."라고 발표 주제를 명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발표자는 중심 화제(판다)를 청중이 알고 있는지 확인하며 말하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보기 분석
|
결론 지문과 보기 분석을 종합할 때, 정답은 ③ 발표의 중심 화제를 청중이 알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입니다. |
3번 문제
정답: ④ 얼마 전 다친 상처에 딱찌가 앉았다.
문제
다음 중 ‘한글 맞춤법’ 규정을 잘못 적용한 것은 무엇입니까?
한글 맞춤법 제5항: 된소리 표기 원칙: 한 단어 안에서 뚜렷한 까닭 없이 나는 된소리는 다음 음절의 첫소리를 된소리로 적는다. 예외 규정: ‘ㄱ, ㅂ’ 받침 뒤에서 된소리가 나더라도,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나는 경우가 아니면 된소리로 적지 아니한다. |
보기:
- ① 그릇에 밥을 담뿍 담았다.
- ② 벌레를 보고 법석을 떨었다.
- ③ 상대 팀은 예상보다 훨씬 강했다.
- ④ 얼마 전 다친 상처에 딱찌가 앉았다.
문제 풀이
문제 분석 제5항 규정 요약: 된소리는 음운적으로 자연스러운 경우 표기되며, ‘ㄱ, ㅂ’ 받침 뒤에서 같은 음절이 반복되지 않으면 된소리로 표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
보기 분석
|
결론 정답은 ④ 얼마 전 다친 상처에 딱찌가 앉았다. ‘딱찌’는 비표준어이며, 올바른 표기는 ‘딱지’입니다. |
4번 문제
정답: ③ 오빠가 구슬을 굴렸다.
문제
다음 중 피동 표현이 사용되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피동 표현: 일부 능동사의 어간에 피동 접미사 ‘-이-, -히-, -리-, -기-’를 붙여 만들어집니다. |
보기:
- ① 들판이 눈으로 덮였다.
- ② 눈가에 눈물이 맺혔다.
- ③ 오빠가 구슬을 굴렸다.
- ④ 과일이 그릇에 담겼다.
문제 풀이
문제 분석 피동 표현은 동작이 주체에 의해 일어나는 능동 표현과 달리, 동작을 받는 대상을 나타냅니다. 이를 위해 피동 접미사인 ‘-이-, -히-, -리-, -기-’가 활용됩니다. |
보기 분석
|
결론 정답은 ③ 오빠가 구슬을 굴렸다. 이는 능동 표현으로, 피동 접미사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
5번 문제
정답: ② ㉡: 이어 적기로 표기되었다.
문제
㉠∼㉣에 나타난 중세 국어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 ① ㉠: 주격 조사 ‘ㅣ’가 쓰였다.
- ② ㉡: 이어 적기로 표기되었다.
- ③ ㉢: 방점으로 성조를 나타내었다.
- ④ ㉣: 어두 자음군이 사용되었다.
- ⑤ ㉤: 종성 부용 초성이 나타났다.
문제 풀이
중세 국어의 특징 요약
|
보기 분석
|
결론 정답은 ② ㉡: 이어 적기로 표기되었다. 지문에서 이어 적기 방식이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중세 국어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
6번 문제
정답: ① 개인 정보 보호에 힘쓰기
문제
㉠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제목: 인터넷에 지나치게 연결된 삶, 과잉 연결 시대 Ⅰ. 서론 과잉 연결 시대의 의미와 문제 제기 Ⅱ. 본론 과잉 연결의 문제점과 일상에서의 대응 방안
㉡ 과잉 연결 해소를 위한 적절한 대응 권유 |
선택지:
- ① 개인 정보 보호에 힘쓰기
- ② 자료의 가공을 자유롭게 허용하기
- ③ 인터넷 접속 환경을 편리하게 개선하기
- ④ 학습 형태를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전환하기
문제 풀이
문제의 상황 파악 본론의 첫 번째 문제점은 ‘사이버 범죄에 쉽게 노출될 수 있음’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선택해야 합니다. 사이버 범죄 문제와 관련 있으려면 개인 정보 보호 또는 보안 강화와 같은 대책이 적절합니다.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① 개인 정보 보호에 힘쓰기입니다.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 정보 보호는 중요한 대응 방안입니다. |
7번 문제
정답: ① ⓐ: 조사를 잘못 사용했으므로 ‘연결이’로 바꾼다.
문제
ⓐ∼ⓓ의 고쳐쓰기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인터넷 과잉 연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범죄 노출과 소통 부재 등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렇게 많은 문제점이 있음에도 모든 ⓐ 연결과 끊는 것은 어렵다. ⓑ 운동 능력은 연습량에 비례하여 향상된다. ⓒ 다다익선(多多益善)이란 말처럼 과도한 연결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음을 깨닫고, ‘위험한 편리’보다 ‘안전한 불편’을 선택해 보는 것은 ⓓ 어떻까? |
선택지:
- ① ⓐ: 조사를 잘못 사용했으므로 ‘연결이’로 바꾼다.
- ② ⓑ: 중심 내용과 어울리지 않으므로 삭제한다.
- ③ ⓒ: 문맥상 ‘과유불급(過猶不及)’으로 고친다.
- ④ ⓓ: 맞춤법에 어긋난 표현이므로 ‘어떨까’로 수정한다.
문제 풀이
문제 분석 각 부분에서 어법, 문맥, 맞춤법 등을 검토하여 수정 방안이 적절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선택지 중 부적절한 수정 방안을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① ⓐ: 조사를 잘못 사용했으므로 ‘연결이’로 바꾼다. ‘연결과’는 문법적으로 적합한 표현이며, 이를 ‘연결이’로 고치는 것은 부적절한 수정 방안입니다. |
8번 문제
정답: ④ 국물[궁물]
문제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음운 변동이 적용된 것은 무엇입니까?
설명: ‘ㄱ, ㄷ, ㅂ’이 뒤에 오는 비음 ‘ㄴ, ㅁ’의 영향을 받아 각각 비음 ‘ㅇ, ㄴ, ㅁ’으로 교체되어 발음되는 현상 |
보기:
- ① 축하[추카]
- ② 밥집[밥찝]
- ③ 굳이[구지]
- ④ 국물[궁물]
문제 풀이
음운 변동 분석 지문에서 설명하는 음운 변동은 비음화입니다. 비음화는 'ㄱ, ㄷ, ㅂ'이 뒤에 오는 비음(‘ㄴ, ㅁ’)의 영향을 받아 비음인 'ㅇ, ㄴ, ㅁ'으로 교체되는 현상입니다. 예: 국물 → 궁물 (ㄱ → ㅇ) 밥물 → 밤물 (ㅂ → ㅁ) |
보기 분석
|
결론 정답은 ④ 국물[궁물]입니다. 'ㄱ'이 뒤에 오는 비음 ‘ㅁ’의 영향을 받아 비음 ‘ㅇ’으로 교체되는 비음화 현상이 적용된 예입니다. |
9번 문제
정답: 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문제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戀慕)해 휘달릴 때도 차마 이곳을 범하던 못하였으리라 끊임없는 광음(光陰)1)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지금 눈 나리고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千古)2)의 뒤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超人)3)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 놓아 부르게 하리라 이육사, 「광야」 |
광음(光陰): 햇빛과 그늘, 즉 낮과 밤이라는 뜻으로 시간이나 세월을 이르는 말. 천고(千古): 아주 오랜 세월. 초인(超人): 보통 사람으로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 |
선택지:
- 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 ② 음성 상징어를 활용해 리듬감을 형성하고 있다.
- ③ 반어적 표현을 통해 시적 상황을 부각하고 있다.
- ④ 미완의 문장 종결을 통해 시적 여운을 주고 있다.
문제 풀이
시 내용 분석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시는 과거(하늘이 처음 열렸던 때) → 현재(눈 내리고 매화 향기 나는 때) → 미래(초인을 기다리는 때)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10번 문제
정답: ② 2연에서는 외부 세력에 대한 호감을 드러내고 있다.
문제
각 연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1연: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2연: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戀慕)해 휘달릴 때도 차마 이곳을 범하던 못하였으리라 3연: 끊임없는 광음(光陰)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4연: 지금 눈 나리고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5연: 다시 천고(千古)의 뒤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 놓아 부르게 하리라 |
선택지:
- ① 1연에서는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 ② 2연에서는 외부 세력에 대한 호감을 드러내고 있다.
- ③ 3연에서는 끊이지 않는 세월의 흐름을 보여 주고 있다.
- ④ 5연에서는 미래에 출현할 존재를 제시하고 있다.
문제 풀이
각 연의 내용 분석
|
결론 정답은 ② 2연에서는 외부 세력에 대한 호감을 드러내고 있다. 2연은 외부 세력에 대한 호감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동경과 숭고함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
11번 문제
정답: ② 고독한 상황에서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고자 한다.
문제
[A]에서 알 수 있는 화자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A]: 지금 눈 나리고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
선택지:
- ① 인간이 자연에 순응하는 세계를 지향하고자 한다.
- ② 고독한 상황에서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고자 한다.
- ③ 타인의 삶에 비추어 자신의 과거를 성찰하고자 한다.
- ④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신의 운명을 회피하고자 한다.
문제 풀이
[A]의 내용 분석 "지금 눈 나리고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고독하고 차분한 상황 속에서 매화 향기를 통해 자연의 고요함과 희망을 느끼는 장면입니다.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화자는 자신의 고독한 상황 속에서도 희망의 씨앗(노래의 씨)을 뿌리며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 줍니다. 현실이 어려울지라도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시작을 염원하는 태도를 담고 있습니다.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② 고독한 상황에서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고자 한다. 화자는 고독한 현실 속에서도 "노래의 씨"를 뿌리며 희망을 만들고 부정적 현실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
12번 문제
정답: ④ 초월적 능력을 발휘하는 인물이 등장한다.
문제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박 씨가 구슬발을 드리우고 부채를 쥐고 불을 붙이니, 불길이 오랑캐 진영을 덮쳐 오랑캐 장졸이 대열을 잃고 타 죽고 밟혀 죽으며 남은 군사는 살기를 도모하여 다 도망하는지라. 용골대가 할 수 없어, “이미 화친을 받았으니 대공을 세웠거늘, 부질없이 ㉠ 조그만 계집을 시험하다가 공연히 장졸만 다 죽였으니, 어찌 분하고 한스럽지 않으리오.” 하고 회군하여 나설 제, ㉡ 왕대비와 세자, 대군이며 장안 미색을 데리고 가는지라. 박 씨가 시비 계화를 시켜 외치기를, “무지한 오랑캐야, 너희 왕 놈이 무식하여 은혜지국(恩惠之國)을 침범하였거니와, 우리 왕대비는 데려가지 못하리라. 만일 그런 뜻을 두면 너희들은 본국에 돌아가지 못하리라.” (중략) 박 씨가 또 계화를 시켜 외치기를, “너희가 일양 그리하려거든 내 재주를 구경하라.” 하더니, 이윽고 공중으로 두 줄기 무지개가 일어나며, 모진 비가 천지를 뒤덮게 오며, 음풍이 일어나며, 백설이 날리며, 얼음이 얼어 오랑캐 군중의 말 발이 땅에 붙어 한 걸음도 옮기지 못하는지라. 그제야 오랑캐 장수들이 황겁하여 아무리 생각하여도 모두 함몰할지라. 마지못하여 오랑캐 장수들이 투구를 벗고 창을 버려, 피화당 앞에 나아가 꿇어 애걸하기를, “오늘날 이미 화친(和親)을 받았으나 왕대비는 아니 모셔 갈 것이니, ㉢ 박 부인 덕택에 살려 주옵소서.” 하고 여러 가지로 사정을 말하여 애걸하거늘, 박 씨가 주렴 안에서 꾸짖기를, “너희들을 씨 없이 죽일 것이로되, 천시(天時)를 생각하고 용서하거니와, 너희 놈이 본디 간사하여 넘치는 죄를 지었으나 이번은 아는 일이 있어 살려 보내나니, 조심하여 들어가며, 우리 세자, 대군을 부디 태평히 모셔 가라. 만일 그렇지 아니하면 ㉣ 내 오랑캐를 씨도 없이 멸하리라.” |
선택지:
- ① 1인칭 주인공 시점에서 사건을 서술한다.
- ② 속담을 활용하여 인물의 심리를 묘사한다.
- ③ 인간을 위기에서 구하는 동물이 나타난다.
- ④ 초월적 능력을 발휘하는 인물이 등장한다.
문제 풀이
지문의 주요 특징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④ 초월적 능력을 발휘하는 인물이 등장한다. 박 씨의 초자연적이고 비현실적인 능력(불길 조종, 자연재해 초래)이 지문의 중심 내용입니다. |
13번 문제
정답: ② ㉡
문제
㉠∼㉣ 중 가리키는 대상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속 ㉠∼㉣의 내용:
|
선택지:
- ① ㉠
- ② ㉡
- ③ ㉢
- ④ ㉣
문제 풀이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② ㉡입니다. 나머지 표현(㉠, ㉢, ㉣)은 모두 박 씨를 지칭하지만, ㉡은 왕대비와 세자, 대군 등 조선 왕실의 인물을 가리키며 대상이 다릅니다. |
14번 문제
정답: ① ‘박 씨’는 오랑캐의 용맹함을 두려워하고 있다.
문제
윗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선택지:
- ① ‘박 씨’는 오랑캐의 용맹함을 두려워하고 있다.
- ② ‘박 씨’는 오랑캐가 큰 죄를 지었다고 말하고 있다.
- ③ ‘박 씨’는 ‘계화’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있다.
- ④ ‘박 씨’는 오랑캐에게 세자와 대군을 잘 모셔 가라고 말하고 있다.
문제 풀이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① ‘박 씨’는 오랑캐의 용맹함을 두려워하고 있다. 박 씨는 두려움을 느끼는 모습이 전혀 없으며, 오히려 초월적 능력으로 오랑캐를 압도하고 자신감을 드러냅니다. |
15번 문제
정답: ② 중장이 다른 장에 비해 길다.
문제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초장: 두터비 파리를 물고 두험 우희 치다라 안자 중장: 것넌산 바라보니 백송골(白松骨)이 떠 잇거늘 가슴이 금즉하여 풀덕 뛰여 내닷다가 두험 아래 쟛바지거고 종장: 모쳐라 날낸 낼싀만졍 에헐질 번 하괘라 |
선택지:
- ① 10구체 형식을 갖추고 있다.
- ② 중장이 다른 장에 비해 길다.
- ③ 동일한 후렴구가 반복되고 있다.
- ④ 수미상관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문제 풀이
지문의 구조 분석 초장(1구), 중장(3구), 종장(1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장이 다른 장에 비해 길게 나타납니다. 이는 시조의 구조적 특징 중 하나로, 중장은 보통 서술적 내용을 포함하며 길이가 상대적으로 길 수 있습니다.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② 중장이 다른 장에 비해 길다. 지문의 초장(1구), 중장(3구), 종장(1구) 중 중장이 다른 장에 비해 길게 나타나는 특징이 잘 드러납니다. |
16번 문제
정답: ② 해학적인 표현을 통해 대상을 희화화하고 있다.
문제
윗글의 표현상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두터비 파리를 물고 두험 우희 치다라 안자 것넌산 바라보니 백송골(白松骨)이 떠 잇거늘 가슴이 금즉하여 풀덕 뛰여 내닷다가 두험 아래 쟛바지거고 모쳐라 날낸 낼싀만졍 에헐질 번 하괘라 |
선택지:
- ① 공감각적 심상을 통해 주제를 부각하고 있다.
- ② 해학적인 표현을 통해 대상을 희화화하고 있다.
- ③ 색채 이미지의 대비를 통해 계절감을 드러내고 있다.
- ④ 명령형 종결 표현을 통해 화자의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문제 풀이
지문의 표현상 특징 분석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② 해학적인 표현을 통해 대상을 희화화하고 있다. 두터비와 흰 송골매의 생동감 있는 행동 묘사를 통해 해학적인 상황을 표현하고, 대상을 익살스럽게 희화화하고 있습니다. |
17번 문제
정답: ④ 촬영을 고려한 전문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문제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S#17 아름이의 방(낮∼해 질 녘) 아빠의 과거를 생각하며 글을 쓰던 아름이. 갑자기 얼굴이 일그러진다. 밀려오는 심장의 통증. 대수가 눈치챌까 봐 힘겹게 걸어가 방문을 닫고는, 약통에서 진통제를 꺼내 먹고 진정하려 한다. 식은땀이 흐르고, 그렇게 괴로워하다가 약에 취해 꾸부린 채 까무룩 잠이 드는 아름이. 컷 투(cut to). 시간 경과. 바닥에 엎드린 채 잠든 아름이의 주름진 손가락이 보인다. 어느새 불그스레 희미해진 햇살이 작은 창으로 길게 스며들고 있다. 그때 ‘띵’ 전자 우편 수신을 알리는 소리. 잠에서 깨는 아름이. 접속해 보면 편지함에 ㉠ 편지 한 통이 와 있다. 보낸 사람 이름은 ‘이서하’, 제목은 ‘아름에게’. 아름이, 고개를 갸웃거리며 편지를 열어 보면 편지 내용이 화면에 채워진다. 안녕? 나는 이서하라고 해. 열여섯 살, 너랑 같은 나이야. 네 전자 우편 주소는 방송국을 통해 겨우 받아 냈어. 아마 나도 아픈 아이란 걸 알고 알려 준 것 같아. 방송을 본 후 너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 물론 아름이 너만큼은 아니겠지만, 일 분이 영원처럼 느껴지는 시간에 대해, 나도 조금은 알고 있거든. 행운을 빌어. 아름 이서하?두근두근, 갑자기 가슴이 뛰고, 목이 바짝바짝 타면서, 온몸에 열기가 느껴지는 아름이. S#18 아름이의 방, 집 앞 골목길(낮∼밤) 서하(소리) (귀여운 말투로) 안녕? 나는 이서하라고 해. 너랑 같은 나이야. 환청으로 아름이의 귓가에 자꾸만 반복되는 서하의 목소리. 아름이, 책상 앞에 앉았지만 집중이 되질 않는다. 그렇게 날이 바뀌어도 떠나질 않는 환청. 컷 투(cut to). 침대에 누워 있는 아름이. 밤이 되어도 귓가에서 떠나질 않는 서하의 목소리. 서하(소리) (농염한 말투로) 안녕? 나는 이서하라고 해. 너랑 같은 나이야. 침대에서 벌떡 일어나는 아름이. 눈 밑에 눈 그늘이 내려와 있고 좀처럼 잠이 올 것 같지 않다. 컷 투(cut to). 집 앞 골목길의 아름이. 계속해서 귓가에 맴도는 목소리. 서하(소리) (청순한 말투로) 안녕? 나는 이서하라고 해. 너랑 같은 나이야. |
선택지:
- ① 무대 위에서 사건이 전개되고 있다.
- ② 장과 막을 구성단위로 사용하고 있다.
- ③ 등장인물이 관객과 직접 소통하고 있다.
- ④ 촬영을 고려한 전문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문제 풀이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④ 촬영을 고려한 전문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지문은 영화 대본 형식으로, “컷 투(cut to)”와 같은 전문 촬영 용어를 사용하여 장면 전환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
18번 문제
정답: ④ ‘아름’에게 또래 아이에 대한 설렘을 느끼게 한다.
문제
㉠의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속 ㉠ 내용: 그때 ‘띵’ 전자 우편 수신을 알리는 소리. 잠에서 깨는 아름이. 접속해 보면 편지함에 ㉠ 편지 한 통이 와 있다. 보낸 사람 이름은 ‘이서하’, 제목은 ‘아름에게’. 아름이, 고개를 갸웃거리며 편지를 열어 보면 편지 내용이 화면에 채워진다. 안녕? 나는 이서하라고 해. 열여섯 살, 너랑 같은 나이야.두근두근, 갑자기 가슴이 뛰고, 목이 바짝바짝 타면서, 온몸에 열기가 느껴지는 아름이. |
선택지:
- ① ‘아름’에게 경제적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
- ② ‘아름’에게 투병 생활의 고통을 느끼게 한다.
- ③ ‘아름’에게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한다.
- ④ ‘아름’에게 또래 아이에 대한 설렘을 느끼게 한다.
문제 풀이
지문의 상황 분석 ㉠(편지)는 같은 나이 또래인 이서하가 보내온 전자 우편으로, 친구가 되고 싶다는 진심이 담긴 메시지입니다. 아름이는 이 편지를 읽고 나서 "가슴이 뛰고, 목이 바짝바짝 타면서, 온몸에 열기가 느껴지는" 등 설렘을 느끼는 감정을 보입니다.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④ ‘아름’에게 또래 아이에 대한 설렘을 느끼게 한다. ㉠(편지)은 아름이에게 설렘과 기대감을 유발하며, 이 감정은 이후 장면에서 계속 강조됩니다. |
19번 문제
정답: ③ ‘서하’는 집에 직접 찾아와서 ‘아름’을 만났다.
문제
윗글에서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선택지:
- ① ‘아름’은 심장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다.
- ② ‘서하’는 ‘아름’이 출연한 방송을 보았다.
- ③ ‘서하’는 집에 직접 찾아와서 ‘아름’을 만났다.
- ④ ‘아름’은 ‘대수’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으려고 한다.
문제 풀이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③ ‘서하’는 집에 직접 찾아와서 ‘아름’을 만났다. 서하는 전자 우편을 통해 아름과 소통했을 뿐, 집에 찾아와 만난 적은 없습니다. |
20번 문제
정답: ② 화제에 대한 상반된 입장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생명 과학이나 생명 공학 연구 활동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인간 배아 복제를 포함한 배아 연구를 정부가 규제하는 것은 과학자들의 연구 자유를 ㉠ 침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한다. 과학의 발전은 인위적으로 막아서는 안 되며, 과학자의 자유로운 연구를 보장해야 한다는 논리이다. ㉮ 이와 같은 입장에서는 인간 배아 복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그 기술을 발전시키고 응용하면 암과 같은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이러한 주장을 비판하는 입장에서는 인간 배아 복제를 ㉡ 초래할 수 있는 연구에 엄격한 사회적 규제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인간 배아 복제가 엄연한 생명체인 배아를 조작하고 실험하고 죽이는 일련의 비도덕적 행위를 수반하므로 연구의 자유라는 ㉢ 미명하에 허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본다. 아울러 이들은 만약 인간 배아 복제를 허용하게 된다면 이는 곧 인간 개체 복제, 즉 인간 복제로 나아가게 되는 길을 열어 주게 될 것이므로 사전에 강력하게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생명 복제를 둘러싼 논쟁의 이면에는 연구의 자유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 쟁점이 자리하고 있다. 이처럼 과학 연구의 자유와 한계를 어디까지로 설정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과학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논란거리가 되어 왔다. |
선택지:
- ① 구체적인 통계 자료를 활용하고 있다.
- ② 화제에 대한 상반된 입장을 제시하고 있다.
- ③ 질문을 통해 독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있다.
- ④ 대상과 관련한 개인적인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문제 풀이
지문의 특징 분석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② 화제에 대한 상반된 입장을 제시하고 있다. 글은 생명 복제를 둘러싼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균형 있게 다루며, 연구 자유와 규제라는 논점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
21번 문제
정답: ① 과학 발전을 인위적으로 막아서는 안 된다.
문제
㉮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속 ㉮의 문장: ㉮ 이와 같은 입장에서는 인간 배아 복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그 기술을 발전시키고 응용하면 암과 같은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
선택지:
- ① 과학 발전을 인위적으로 막아서는 안 된다.
- ② 과학자의 연구 자유는 과학 발전과 관련이 없다.
- ③ 배아 복제 연구는 엄격한 사회적 규제가 필요하다.
- ④ 배아 복제 연구는 난치병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문제 풀이
㉮의 내용 분석 ㉮는 배아 복제 찬성 입장을 다루며, 배아 복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난치병 치료 기술을 개발하고 과학 기술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을 담고 있습니다.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① 과학 발전을 인위적으로 막아서는 안 된다. ㉮는 배아 복제 연구가 과학 발전 및 난치병 치료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이를 막아서는 안 된다는 찬성 입장을 표현합니다. |
22번 문제
정답: ④ ㉣ : 어떤 일을 서로 양보하여 협의함.
문제
㉠∼㉣의 사전적 의미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속 ㉠∼㉣의 문장: ㉠: "정부가 규제하는 것은 과학자들의 연구 자유를 ㉠ 침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한다." ㉡: "인간 배아 복제를 ㉡ 초래할 수 있는 연구에 엄격한 사회적 규제를 가해야 한다." ㉢: "연구의 자유라는 ㉢ 미명하에 허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본다." ㉣: "생명 복제를 둘러싼 논쟁의 이면에는 연구의 자유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 쟁점이 자리하고 있다." |
선택지:
- ① ㉠ : 침범하여 해를 끼침.
- ② ㉡ : 일의 결과로서 어떤 현상을 생겨나게 함.
- ③ ㉢ : 그럴듯하게 내세운 명목이나 명칭.
- ④ ㉣ : 어떤 일을 서로 양보하여 협의함.
문제 풀이
㉠ 침해
|
결론 정답은 ④ ㉣ : 어떤 일을 서로 양보하여 협의함. ㉣ 쟁점의 정확한 의미는 논쟁의 대상이 되는 점으로, 선택지의 의미는 부적절합니다. |
23번 문제
정답: ③ 이용후생 학파와 경세치용 학파는 학문적 지향이 달랐다.
문제
윗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실학자들은 천주교와 함께 유입된 서양화를 대상의 ‘참다운 형상’을 묘사하는 데 적합한 화법으로 여겨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런데 서양화법에 매료되었던 실학자들의 태도를 보면, 한 가지 특이한 사실이 발견된다. 박지원, 박제가, 홍대용과 같은 이용후생 학파(북학파)는 주로 서양화의 회화적 표현에 관심이 많았다. 이에 반해 이익이나 정약용 같은 경세치용 학파는 회화의 원리나 그림을 그릴 때 사용되는 기구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그들의 학문적 지향이 다르듯, 서양화법에 대한 인식 또한 특정 방면으로 나타나는 것이 흥미롭다.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유입된 서양화법은 다양한 분야의 그림에 영향을 끼쳤다. ( ㉠ ) 서양화법의 유행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그 까닭은 무엇일까? 아마도 ‘눈’에 보이는 현상보다 ‘정신’을 중요시한 동양화의 전통이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예로부터 동양에서는 눈에 보이는 사실을 그대로 옮겨 그리기보다 ‘마음’으로 해석하여 표현하고자 했다. 그 결과 동양의 화가들은 먹과 선을 위주로 대상의 의미와 느낌을 전달하는 데 주력했다. 반면 서양에서는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화폭에 담으려고 원근법과 화려한 색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표현을 추구했다. 동양화와 서양화에 나타나는 이 같은 차이는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는 동양인과 눈에 보이는 현상에 집중하는 서양인의 삶에 대한 태도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과 태도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그만큼 다른 회화적 표현을 낳았던 듯하다. |
선택지:
- ① 서양화법의 유행은 조선 시대 전반에 걸쳐 지속되었다.
- ② 이용후생 학파는 회화에 사용되는 기구에 관심이 많았다.
- ③ 이용후생 학파와 경세치용 학파는 학문적 지향이 달랐다.
- ④ 서양의 화가들은 먹과 선을 통해 대상의 의미를 드러내고자 했다.
문제 풀이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③ 이용후생 학파와 경세치용 학파는 학문적 지향이 달랐다. 지문에서 두 학파의 학문적 지향이 다름을 언급하며, 서양화법에 대한 관심의 초점이 다르다는 내용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
24번 문제
정답: ④ 하지만
문제
㉠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지문 속 ㉠ 문장: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관심을 받으며 유입된 서양화법은 다양한 분야의 그림에 영향을 끼쳤다. ( ㉠ ) 서양화법의 유행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
선택지:
- ① 그러면
- ② 따라서
- ③ 이처럼
- ④ 하지만
문제 풀이
앞뒤 문장 관계 분석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④ 하지만. 앞 문장에서 서양화법의 긍정적 영향, 뒤 문장에서 서양화법 유행의 단명이라는 부정적 결과를 언급하며 대조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25번 문제
정답: ③ 동양화와 서양화의 회화적 표현이 서로 다른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문제
[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입니까?
[A] 지문: 예로부터 동양에서는 눈에 보이는 사실을 그대로 옮겨 그리기보다 ‘마음’으로 해석하여 표현하고자 했다. 그 결과 동양의 화가들은 먹과 선을 위주로 대상의 의미와 느낌을 전달하는 데 주력했다. 반면 서양에서는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화폭에 담으려고 원근법과 화려한 색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표현을 추구했다. 동양화와 서양화에 나타나는 이 같은 차이는 정신적인 것을 추구하는 동양인과 눈에 보이는 현상에 집중하는 서양인의 삶에 대한 태도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세상을 바라보는 인식과 태도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그만큼 다른 회화적 표현을 낳았던 듯하다. |
선택지:
- ① 동양화와 서양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 ② 동양화와 서양화의 공통점을 분석하고 있다.
- ③ 동양화와 서양화의 회화적 표현이 서로 다른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 ④ 동양화와 서양화의 작가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반박하고 있다.
문제 풀이
지문의 핵심 내용 요약 [A]에서는 동양화와 서양화의 차이를 설명하고, 이를 동양인과 서양인의 삶에 대한 태도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합니다.
|
선택지 분석
|
결론 정답은 ③ 동양화와 서양화의 회화적 표현이 서로 다른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A]는 동양화와 서양화의 표현적 차이를 서양과 동양의 삶에 대한 태도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