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은 명칭의 직군이라도 회사마다 세부 업무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를 수집하고,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돕는 일을 합니다. 데이터 분석가의 주요 업무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해결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문제를 정의하고, 현황 파악 및 인사이트 도출에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결정합니다.
데이터 수집은 설문조사,크롤링,데이터 베이스나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에서 데이터 추출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데이터 분석 업무는 통계지표(또는 도메인에 따른 중요 지표) 산출 및 분석,데이터 시각화하는 단계이며, Python이나 R 등 프로그래밍을 통해 진행됩니다.
데이터 분석이 완료되면, 분석 결과를 정리하여 현황 파악 및 인사이트 도출을 하여 향후 비즈니스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실행에 옮깁니다.
그 외에 기획자와 함께 정확한 현황 파악을 위한 지표 탐구 및 개발 업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데이터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대시보드를 개발하기도 합니다.최근 대시보드툴이 많아져 직접 개발하기보다는,기획자와 협업하여 필요한 지표를 정의하고 대시보드툴의 설정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업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수학/통계적 분석 역량과 프로그래밍 역량,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수학/통계학 역량은 미적분학,기초통계학,수리통계학,조사방법론 등 이론의 충분한 이해를 의미하며,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을 위해 필요한 역량입니다.프로그래밍 역량의 경우,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루며 데이터 분석을 실행하여 결과물을 산출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Python 이나 R이 대체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