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 제작 관련 기술들이 고도화되고 일반화되면서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우리에게는 많은 솔루션들이 존재합니다. 오늘 글에서는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솔루션들의 종류들을 알아보고 솔루션들의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확보된 예산의 종류에 따라서 어떤 선택이 좋은 것인지도 적어보겠습니다.
솔루션 종류
만드는 방법에 따라서 현재 이용 가능한 방법들을 나열 해보면 직접 웹 사이트의 모든 기능을 프로그래밍 해서 제작하는 방법(이하 프로그래밍 제작), 오픈 소스를 이용해서 특정 부분만 프로그래밍 해서 제작하는 방법(이하 오픈 소스 제작) 이 방법에는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등이 있습니다. 웹 사이트의 외관 등 솔루션 업체에서 제공하는 대로 제작할 수 있는 웹 빌더 솔루션이 있습니다. 세 번째 웹 빌더 솔루션들에는 윅스, 아임웹, 모두 등이 있습니다.
이 세가지 방법은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개발에 어느정도 품이 드느냐에 따라서 그만큼 돈이 많이 들어가게 되며, 프로그래밍 제작, 오픈소스, 웹 빌더 서비스 순으로 제작 가격이 비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간단한 웹 사이트의 경우, 가격이 싸다고 여겨지는 웹 빌더 서비스를 사용해서 많이 제작하는 추세입니다.
웹 제작 시 들어가는 비용
웹 제작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되는 사항 중 하나는 호스팅 가격 부분입니다. 호스팅이란 우리가 제작한 웹 사이트가 저장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호스팅이라는 곳에 웹 사이트가 저장되어 있다가 누군가가 우리 단체의 주소를 브라우저에 작성하고 엔터를 치면 호스팅에 저장되어 있는 웹 사이트를 응답으로 보내주게 됩니다. (일종의 사이버 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실제로 집을 빌려서 살게 되면 월세든, 전세든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데 사이버 공간도 마찬가지로 공간을 빌려 쓰는 것에 대한 비용을 지불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보통 제작비 + 호스팅비 로 구성이됩니다. (여기에서 유지보수비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제작비와 호스팅비는 특성이 좀 다른데 제작비는 보통 한 번에 결재가 진행되고 호스팅비는 월세개념으로 지불을 하게 됩니다. 한 달에 얼마씩 호스팅비를 지불하게 되지만 보통 처음 계약을 할 때 1년치의 호스팅비를 깍아주고 그 다음 년도 부터 호스팅비를 지불하는 식으로 계약이 이루어질 때도 있습니다.
솔루션 별 장단점
호스팅비를 고려한다면 현재 웹 사이트를 만드는 재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서 선택해야 하는 솔루션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직접 프로그래밍 제작으로 진행을 하게 되면 기획, 디자인, 개발 각각에 돈이 들어가게 되고 오픈소스로 제작을 진행하면 기획, 디자인, 개발 조금에 돈이 들어가서 약간의 제작비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대신에 호스팅비가 저렴한게 장점입니다.
보통 작은 단체가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호스팅 가격은 대략 1년에 만원 언저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방법은 웹 사이트의 외관을 수정하려고 하면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 수 없거나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유지보수 비가 추가로 들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단, 두 번째 방법의 경우는 수정과 유지보수도 용이한 편입니다.)
세 번째 웹 빌더 서비스 솔루션들의 경우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의 외관을 변경 수정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런 서비스들은 보통 월 단위 결재를 하는 시스템이고 만원 단위여서 호스팅비 관점에서 보면 결코 싼 서비스는 아닙니다. 다만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 대한 지식이 있고 기획과 디자인에 대한 경험이 있다면 가장 좋은 선택지이기도 합니다. 또한 시스템 장애나 유지보수를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가 책임을 지기 때문에 그 점도 장점이 됩니다.
따라서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우리 단체의 능력과 웹 사이트 제작 비용을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에 따라서 솔루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웹 사이트 제작 시에는 제작비 뿐만 아니라 호스팅비도 발생된다는 점 유의하셔서 더 적합한 방법을 결정하세요~